fnctId=bbs,fnctNo=2188
- 글번호
- 178610
EU연구소 인문사회연구사업단, 제7회 바우하우스 콜로키움 개최
- 작성자
- 전략홍보팀
- 조회수
- 485
- 등록일
- 2024.10.04
- 수정일
- 2024.11.21
우리대학 EU연구소(소장 강유덕) 인문사회연구사업단(연구책임자 김면회)는 지난 9월 27일(금), 서울캠퍼스 교수회관 세미나실에서 박태정 교수(덕성여자대학교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)를 초청하여 ‘AI 기술의 이해와 전망 - (시각적) 창의성에 대한 고찰’이라는 주제로 제7회 바우하우스(Bauhaus) 콜로키움을 개최하였다.
이번 콜로키움은 AI 기술의 원리와 그 사회적·예술적 영향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. 박 교수는 인공지능의 작동 방식, 특히 생성형 AI가 어떻게 시각적 창의성을 구현하는지 설명하며, 인간의 무한한 창의성과 AI의 유한한 연산 능력의 차이점을 강조했다. 또한, AI의 발전이 예술, 노동 시장, 사회 전반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·부정적 영향을 통해 AI가 인간의 창의성을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.
강연 후 참석자들과의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 AI 기술의 윤리적 문제와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대하여 박 교수는 AI의 발전 방향과 그에 따른 사회적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. 학생들은 AI 기술이 미래 사회에 가져올 변화와 도전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.
앞으로도 인문사회연구사업단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바우하우스 콜로키움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, 이를 통해 학문적 이해를 넓히고 다양한 시각을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.